Simply Charlotte Mason 내레이션

기술(written) 내레이션을 시작하는 방법

Quick Preview

  1. 4학년(만 10세) : 주당 1회의 기술 내레이션
  2. 5-6학년(만 11-12세) : 주당 2회의 기술 내레이션
  3. 7-8학년(만 13-14세) : 주당 3회의 기술 내레이션
  4. 9-10학년(만 15-16세) : 주당 4회의 기술 내레이션
  5. 11-12학년(만 17-18세) : 주당 5회의 기술 내레이션

내레이션은 학습을 위한 훌륭한 방법입니다. 살아있는 책의 한 구절을 읽거나 듣고 그 구절을 자신의 말로 다시 말하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학생이 평생 자기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시킵니다. 그러나 더 좋은 점은 이 기술이 학생이 작문에도 대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느 시점에 학생은 구두(oral) 내레이션을 넘어 쓰는 내레이션으로 전환할 준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이제 쓰는 내레이션,  즉 기술(written) 내레이션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https://simplycharlottemason.com/blog/how-to-start-written-narration/

기술 내레이션을 시작하는 방법

샬롯 메이슨이 말로 하는 내레이션을 “구술 작문”이라고 말한 것이 깨달음을 줍니다. 생각해보면 그 말이 맞습니다! 작문 과제를 받으면 바로 글을 쓰기 시작하나요? 아니요. 먼저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을 검토하고, 어떤 요점을 어떤 순서로 다룰지 결정하고, 때로는 해당 주제의 특정 측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섞는 등 많은 정신적 작업을 하고, 그 생각을 붙잡고 일관성 있는 문장으로 정리한 다음 마지막으로 글로 적습니다.

연필이 종이에 닿기까지 많은 정신적 노동이 필요하며, 샬롯 메이슨은 그 중요한 정신적 작업을 인식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어린 학생들에게 글을 쓰게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정신적 작업인지 알고 있었습니다. 1~3학년 학생들은 보통 대문자나 마침표, 물음표를 언제 넣어야 하는지, 글자의 모양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그리고 대부분의 단어 철자를 배우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샬롯은 어린 학생들이 이러한 기계적인 요소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 지식 자체를 다루는 정신적 과정, 즉 그 지식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고 서술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1~3학년에서는 정신적 과정은 유지하되 기술 내레이션은 시도하지 않습니다. 초등학교 초기에는 말로 하는 내레이션, 즉 ‘구술 작문’에 집중한 다음, 학생이 필기에 자신감을 갖고 초등학교 4학년 정도의 수준으로 글을 읽으며 구술 내레이션에 익숙해지고 유창해지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기술 내레이션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은 보통 학생이 만 10세, 즉 초등학교 4학년 정도에 시작됩니다.

“전환”이라는 중요한 단어를 명심하세요. 이는 과정입니다. 학생이 4학년이 되면 서서히 기술 내레이션을 요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성장하고 고학년이 되면 샬롯의 다른 방법과 마찬가지로 요구 사항도 점차 많아질 것 입니다.

기술 내레이션은 얼마나 하나요?

점진적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1. 4학년(만 10세) : 주당 1회의 기술 내레이션
  2. 5-6학년(만 11-12세) : 주당 2회의 기술 내레이션
  3. 7-8학년(만 13-14세) : 주당 3회의 기술 내레이션
  4. 9-10학년(만 15-16세) : 주당 4회의 기술 내레이션
  5. 11-12학년(만 17-18세) : 주당 5회의 기술 내레이션

그렇다고 해서 학생이 서면 내레이션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중의 나머지 내레이션 수업에서는 여전히 구두 내레이션을 요구합니다. 구두 내레이션은 기술 내레이션의 수가 증가하더라도 모든 학년에 걸쳐 계속됩니다. 학생이 내레이션을 쓰지 않는 수업에서도 그 정신적 과정을 계속 연습하게 합니다. 여전히 내레이션을 요구하지만 이제는 때로는 구두 내레이션을, 때로는 서면 내레이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더 쉽게 만들기 위한 팁

학생이 내레이션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놀라지 마세요. 생각을 포착하여 종이에 옮기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학생이 아름답고 유창한 구술 내레이션을 할 수 있지만 막상 글을 쓰라고 하면 어눌한 문장 몇 개만 나오기도 합니다. 이 전환기에는 매우 정상입니다. 인내심을 가지시고, 여유 또한 가지세요.

학생이 빈 종이를 보며 글을 쓰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평소처럼 구두로 이야기를 시작하게 하고 학생이 말하는 내용을 받아 적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두 내레이션이 거의 끝났을 즈음(기억하세요, 당신은 그녀의 내레이션을 꽤 오랫동안 구두로 들었기 때문에 그녀가 언제 끝나는지 꽤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끝에서 한두 문장만 남았을 때, 말하기를 멈추게 하고, 종이를 건네주세요. 글쎄요, 학생은 이미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도 당신이 내용을 잘 따라오기를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마지막 한두 문장을 추가하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것입니다. 몇 주에 걸쳐 계속 연습하고 아이가 익숙해지면 점점 더 빨리 자신의 구두 내레이션 부분을 중단하고 아이가 쓰는 부분을 조금씩 늘려서 결국에는 전체를 쓰게 할 수 있습니다.

내레이션에 대해 한 가지 더 조언을 드리자면, 모든 내레이션은 초안이라고 생각하세요. 다듬어진 작품이 아니니 빨간 펜을 꺼내서 온통 긋는 것이 가르치는 이의 일이 아닙니다. 학생은 수년에 걸쳐 받아쓰기 및 문법 수업을 통해 철자법, 구두점, 대문자, 문법의 메커니즘을 배우게 될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영역에서 성장을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학생이 쓴 내레이션이 세련된 작품일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마세요. 학생이 고등학생이 되면 일주일에 한 편씩 글감을 선택하고 함께 편집하고 다듬어 완성된 작품으로 만들도록 도와줄 수 있지만, 4~8학년까지는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와 격려를 주세요.

이것이 기술 내레이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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