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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지가 작동하는 방식과 이성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가 자녀와 부모에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아시나요? 모든 것이 그렇듯이 이러한 이해는 점진적인 과정이며, 형식적인 수업이 아니라
(1) 일상적인 사물과 아이디어를 통해 추론을 소개하고,
(2) 역사, 문학 및 시사를 사용하여 논증을 추적하고 추론의 오류를 감지하는 연습을 제공하고,
(3) 자녀의 추론 오류를 학습의 기회로 부드럽게 활용하고,
(4) 자녀를 올바른 사고로 안내할 영원한 원칙을 강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샬롯 메이슨 접근법의 핵심 가치에 대해 살펴본 지난 시간에는 ‘원한다(I want)‘와 ‘하겠다(I will)‘의 차이점과 아이들이 그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아직 해당 게시물을 읽지 않으셨다면 오늘 논의할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을 얻기 위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There are two guides to moral and intellectual self-management to offer to children, which we may call ‘the way of the will’ and ‘the way of the reason’” (A Philosophy of Education, p. xxxi).
“아이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도덕적, 지적 자기 관리에 대한 두 가지 지침이 있는데, 우리는 이를 ‘의지의 길’과 ‘이성의 길’이라고 부를 수 있다.”(교육철학)
게시물을 읽어보신 분은 이 문장을 기억 하실 것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의지의 길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오늘은 이성의 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리 주변 세계는 논리와 추론을 강조하는 것을 좋아하고, 샬롯은 아이들에게 추론 훈련을 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았지만,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논리의 한계를 지적하는 데도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그것에 대한 설명입니다.
“The way of reason: We teach children, too, not to ‘lean (too confidently) to their own understanding’; because the function of reason is to give logical demonstration (a) of mathematical truth, (b) of an initial idea, accepted by the will. In the former case, reason is, practically, an infallible guide, but in the latter, it is not always a safe one; for, whether that idea be right or wrong, reason will confirm it by irrefragable proofs”(A Philosophy of Education, p. xxxi).
“이성의방식: 우리는 아이들에게도 ‘자신의 이해에 (너무 확신을 가지고) 의존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왜냐하면 이성의 기능은 (a)수학적 진리를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것과 (b)의지를 통해 받아들인 최초의 아이디어를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자의 경우 이성은 실질적으로 오류가 없는 인도자 이지만, 후자의 경우 이성이 항상 안전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 아이디어가 옳든 그르든, 이성은 반박할 수 없는 논증으로 그것을 증명할 것이기 때문이다”(교육철학).
그 중요한 내용을 풀어보겠습니다. 추리의 기능 중 하나는 수학적 진리를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것이며, 이 작업에서 추리는 사실상 오류가 없는 안내자 입니다. 사탕 15개를 친구 3명에게 똑같이 나누어 주면 각 친구가 5개의 사탕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은 확실하게 진술하고, 논리적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수학적 진리에서 이성은 매우 유용한 안내자 입니다. 그리고 샬롯의 수학 교육 방식은 아이들이 논리를 통해 생각하면서 이러한 진리를 스스로 증명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합니다. 샬롯 메이슨 초등 산수 시리즈에 익숙하지 않다면 한 번 살펴보세요. 학생이 스스로 수학적 진리를 발견하고 증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이성은 수학에서 유용하며, 이것이 이성의 첫 번째 기능입니다. 이성의 다른 기능은 의지에 의해 받아들인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의지가 문지기(gatekeeper)라는 것을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의지의 임무는 마음과 정신의 문에 서서 아이디어가 제시되는데로 어떤 아이디어를 허용하여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일을 혼자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지를 돕는 두 상담자가 있는데, 하나는 양심이고 다른 하나는 이성입니다.
양심이 선한 것에 대한 가르침을 받았다면 양심은 좋은 조언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성은 항상 ‘네’라고 허용만 하기 때문에 의지는 이성을 너무 믿지 말라고 배웠습니다. 이성은 의지가 어떤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하는지 기다렸다가 의지가 올바른 선택을 했다고 확인해주기 위해 일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성은 “반박할 수 없는” 증거, 즉 논박 하거나 반증 할 수 없는 증거를 제시합니다.
우리 모두 이런 경험을 해본 적이 있지 않나요? 일단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리면, 우리는 그 결정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충분히 간절히 원한다면 무엇이든 스스로를 설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아이디어든지 반대 입장을 취하는 두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and each will bring forward infallible proofs which must convince the other were it not that he too is already convinced by stronger proofs to strengthen his own argument” (A Philosophy of Education, pp. 139, 140).
“각자는 자신이 주장하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겠지만, 상대방도 자신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한 더 강력한 증거에 이미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를 설득하지 못할 것이다.”(교육철학)
합리적이거나 논리적으로 들린다고 해서 그것이 자동적으로 옳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히틀러는 논리를 사용하여 결론에 도달했지만, 그 논리가 그의 선택과 행동을 옳게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우리는 이성을 주인의 역할로 격상시키지 않도록 매우 조심해야 하며, 이성은 하인으로 남아 있어야 하고, 그 하인은 오류가 있고 변덕스럽다는 것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성은 예스맨입니다.
“For ourselves and our children it is enough to know that reason will put a good face on any matter we propose; and, that we can prove ourselves to be in the right is no justification for there is absolutely no theory we may receive, no action we may contemplate, which our reason will not affirm.” A Philosophy of Education, p. 143
“우리 자신과 우리 자녀들에게 이성이 우리가 제안하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좋은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으로 충분하며, 이성이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어떤 이론이나 행동도 부정하지 않으므로 자신이 옳다고 증명할 수 있다고 해서 정당화 할 수 없다.” (교육 철학)
이성의 역할
다른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샬롯은 이 아이디어에서 균형을 잘 잡았습니다. 이성은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성을 암묵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성을 무시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성은 우리 아이들의 삶과 우리 자신의 삶에서 든든한 조력자가 될 수 있고 또 그래야 합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샬롯은 아이들이 이성에 익숙해지고 이성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실용적인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첫 번째, 일상적인 사물과 아이디어를 통해 추론을 소개합니다.
“There is no object in use, great or small, upon which some man’s reason has not worked exhaustively. A sofa, a chest of drawers, a ship, a box of toy soldiers, have all been thought out step by step, and the inventor has not only considered the pros but has so far overcome the cons that his invention is there, ready for use; and only here and there does anyone take the trouble to consider how the useful, or, perhaps, beautiful article came into existence. It is worth while to ask a child, How did you think of it? when he comes to tell you of a new game he has invented, a new country of the imagination he has named, peopled and governed. He will probably tell you what first ‘put it into his head’ and then how the reasons one after another came to him. After,—How did you think of it?—the next question that will occur to a child is, How did he think of it?—and he will distinguish between the first notion that has ‘put it into his head’ and the reasoned steps which have gone to the completion of an object, the discovery of a planet, the making of a law.” A Philosophy of Education, pp. 141, 142
“크고 작은 모든 물체에는 어떤 사람의 이성이 철저히 작용하지 않은 것이 없다. 소파, 서랍장, 배, 장난감 병정 상자 등은 모두 단계별로 생각해 낸 것이고, 발명가는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충분히 고려하여 그 발명을 완성해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용하고, 아름다운 물건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생각해볼 여유가 없다. 아이에게 ‘어떻게 생각해냈니?’라고 물어보는 것은 가치가 있다. 아이가 자신이 발명한 새로운 게임이나 상상의 나라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아마도 무엇이 먼저 ‘그의 머릿속에 떠오르게 했는지’ 그리고 그 다음에 어떻게 하나하나의 이유가 떠올랐는지를 이야기할 것이다. ‘어떻게 생각해냈니?’라는 질문 다음에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질문은 ‘그는 어떻게 그것을 생각해냈을까?’이며, ‘머릿속에 떠오른 첫 번째 생각’과 ‘물체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이성적인 단계’ 즉, 행성을 발견하거나 법을 만드는 과정 사이의 차이를 구별할 것이다.”(교육 철학)
사람이 만든 사물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자녀도 호기심을 갖도록 격려하세요. 매일 사용하거나 보는 물건이 어떻게 발명 되었는지 함께 생각해보고, 완성된 결과물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그 과정에서 일어난 사고 과정, 즉 추론에 초점을 맞춰 그 물건이 만들어지게 된 과정을 살펴보세요. 발명가에게 동기를 부여한 장점 또는 이점은 무엇이었을까요? 발명가가 극복해야 했던 단점이나 장애물은 무엇이었을까요?
자녀가 새로운 게임이나 상상의 나라의 이름 등 무언가를 발명할 때도 똑같이 해 주세요. 호기심을 갖고 “어떻게 생각했니?”라고 질문하여 자녀가 추론의 단계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격려하세요. 처음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나왔나요? 초기 아이디어에서 최종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나요? 이러한 비공식적인 대화는 자녀의 머릿속에 생각하는 습관을 심어줄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아이가 직접 접하는 사물과 아이디어에 대해 같은 호기심 어린 질문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저 사람들은 그것을 어떻게 생각해 냈을까?”
둘째, 역사, 문학, 시사를 활용하여 학생에게 주장을 추적하고 추론의 오류를 발견하는 연습을 제공하세요.
살아있는 역사 책과 좋은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의 장점은 인간을 다면적으로 보여 준다는 점입니다. 모든 사람이 다 착하거나 다 나쁜 사람은 없습니다. 좋은 성품을 가진 사람도 때때로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고, 나쁜 성품을 가진 사람도 때때로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인물에 대한 이러한 묘사는 사고 과정을 토론하고, 논쟁을 추적하고, 추론의 오류를 지적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어린 학생들과 부드럽고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토론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원의 집>을 읽다가 엄마 잉걸스가 “좋은 인디언은 죽은 인디언뿐이다”라는 말을 하는 경우, 왜 그런 말을 했는지(아마 겁이 났을 것입니다), 엄마의 사고 과정에 어떤 오류가 있는지 토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심오한 철학적 토론을 할 필요는 없으며, 사실 어린 아이들과 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로라의 엄마가 모든 아메리카 원주민을 다 만났을 거라고 생각하니? 좋은 아메리카 원주민도 있었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아?”와 같은 질문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긴 겨울>에서 아메리카 원주민이 마을 사람들에게 다가오는 혹독한 겨울에 대해 경고하기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을 때,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학생들에게 엄마 잉걸스가 했던 말을 부드럽게 상기 시키고, 그 사건이 어떻게 엄마의 일반화를 반증 하는지 지적할 수 있습니다. 생각의 오류를 지적하세요. 이렇게 부드러운 예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몇 년에 걸쳐 더 깊은 토론과 더 복잡한 예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이를 위한 훌륭한 자료입니다! 고학년 학생에게 왕의 충성스러운 수호자에서 왕의 살인자로 변해가는 맥베스의 사고 과정을 추적하도록 도전하세요.
샬롯은 말했습니다.
“Probably we cannot give better training in right reasoning than by letting children work out the arguments in favour of this or that conclusion” (A Philosophy of Education, p. 140).
“아마도 우리가 올바른 추론에 대한 더 나은 훈련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들이 이러저러한 결론을 지지하는 주장을 스스로 고민하도록 하는 것일 것이다.”(교육철학)
역사 속 인물이나 역사적 사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이 바로 동의하지 않는 역사 및 문학 인물에 대해 읽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여러분과 학생들은 그들의 추론을 검토하고 그 안에 있는 오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성을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놓치지 마세요!
샬롯은 또한 고학년 학생들에게 논증을 추적하고 추론의 오류를 발견하는 연습을 제공하기 위해 시사 문제를 사용했습니다. 그녀는 몇 가지 흥미로운 방법으로 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때때로 그녀는 학생들에게 어떤 범죄가 저질러졌던 이야기를 나누었고, 학생들은 그 범죄 뒤에 있는 사고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즉, 범죄자가 왜 그 범죄를 저질러야 한다고 생각했는지 알게 한 것입니다. 그렇게 했던 이유는 이성이 마음과 생각이 받아들인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는 진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샬롯은 말합니다.
“Sometimes a child should be taken into the psychology of crime, and he will see that reason brings infallible proofs of the rightness of the criminal act. From Cain to the latest great offender every criminal act has been justified by reasoned arguments which come of their own accord to the criminal. We know the arguments before which Eve fell when the Serpent played the part of the ‘weird Sisters.’ It is pleasant to the eye; it is good for food; it shall make you wise in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good and convincing arguments, specious enough to overbear the counter-pleadings of Obedience. Children should know that such things are before them also; that whenever they want to do wrong capital reasons for doing the wrong thing will occur to them. But, happily, when they want to do right no less cogent reasons for right doing will appear.” A Philosophy of Education, p. 141, 142
“아이는 범죄 심리에 대해 배워야 하며, 그 과정에서 이성이 범죄 행위의 정당성을 가져다 주는 확실한 증거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인부터 최근의 범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범죄 행위는 범죄자에게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이성적인 주장을 통해 정당화 되어왔다. 우리는 뱀의 유혹 앞에서 이브가 넘어졌던 주장을 잘 알고 있다. 그것은 보암직도 하고 먹음직도 하고 선악을 알 만큼 지혜롭게 할 만큼 먹음직도 하고 선하고 설득력 있는 논증, 순종에 대한 반론을 압도할 만큼 그럴듯한 논증이다. 아이들은 그런 일들이 자신들에게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잘못된 일을 하고 싶을 때마다 잘못을 저지르기 위한 강력한 이유가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옳은 일을 하고 싶을 때 도 마찬가지로 그럴듯한 이유가 나타날 것이다.”(교육 철학)
그런 다음 고등학생인 고학년 학생들에게 그날의 이슈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제시하는 신문을 읽도록 권장하여 시사를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학생들은 논쟁의 양쪽 입장을 읽고 내레이션을 한 다음 어느 쪽의 논리에 오류가 있는지 찾아보고 토론했습니다.
현대의 대안은 현재 이슈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제시하는 유용한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ProCon.org 또는 allsides.com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토론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먼저 자신이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기사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콘텐츠를 검토한 다음 학생과 가족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선택하세요.
따라서 문학, 역사, 시사를 사용하여 학생이 주장을 추적하고 추론의 오류를 발견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세요.
자녀가 이성의 방식에 익숙해지도록 도울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은 자녀의 추론 오류를 학습의 기회로 부드럽게 활용하는 것입니다.
샬롯은 지적합니다.
“the fallacies they themselves perpetrate when exposed make them the readier to detect fallacies elsewhere” (A Philosophy of Education, p. 148).
“아이들이 스스로 저지르는 오류에 노출되면 다른 곳의 오류를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다.”(교육철학, 148쪽)
물론 이러한 접근은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아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우리 모두가 동료 인간으로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고 있다는 마음으로 그러한 순간에 접근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순간에 가혹하거나 조롱하는 태도는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론의 오류를 발견하는 방법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하거나 고학년 학생을 위한 좀 더 체계적인 학습을 원하신다면 Nathaniel과 Hans Bluedorn의”The Fallacy Detective’을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고학년 학생에게만 과제로 내주지 말고, 함께 읽고 그 안에 담긴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하세요.
이성의 길을 이해하며 성장하는 자녀를 도울 수 있는 네 번째 방법은 시대를 초월한 원칙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삶에 대한 확고한 지침은 아이들이 접하는 아이디어와 추론을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합니다. 샬롯은 특히 두 가지 종류의 아이디어, 즉 무의미한 명제와 신성모독적인 명제를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논쟁은 아무런 결실을 맺지 못합니다.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그래서 샬롯은 자녀들이 이성을 적용하고 논쟁을 검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와 아무 유익이 없는 명제를 무시해야 할 때를 분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경적 원리에 대한 좋은 기초를 갖추도록 격려했습니다.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두 가지 유형을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hat are we to do? Are we to waste time in discussing with children every idle and blasphemous proposition that comes their way? Surely not. But we may help them to principles which should enable them to discern these two characters for themselves. A proposition is idle when it rests on nothing and leads to nothing. Again, blasphemy is a sin, the sin of being impudent towards Almighty God.” A Philosophy of Education, p. 148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아이들과 모든 쓸데없고 신성모독적인 명제에 대해 토론하는 데 시간을 낭비해야 할까? 절대 안 된다. 하지만 우리는 아이들이 이 두 가지를 스스로 분별할 수 있도록 원칙을 알려줄 수 있다. 명제가 헛된 것에 근거하고 아무것도 이끌어내지 못하면 무의미한 것이다. 또한, 신성모독은 죄이며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한 뻔뻔한 죄다.”(교육 철학)
따라서 추론을 위한 추론에 얽매이지 마세요. 의미 있는 예와 아이디어에 집중하여 학생이 논증을 추적하고 오류를 발견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선하고 고귀하며 아름다운 아이디어로 아이의 생각과 마음을 채우고, 이를 통해 시대를 초월하고 변하지 않는 원칙을 붙잡아 올바른 생각의 길로 인도하세요.
의지가 작동하는 방식과 이성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가 자녀와 부모에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아시나요? 모든 것이 그렇듯이 이러한 이해는 점진적인 과정이며, 반드시 형식적인 수업이 아니라 (1) 일상적인 사물과 아이디어를 통해 추론을 소개하고, (2) 역사, 문학 및 시사를 사용하여 논증을 추적하고 추론의 오류를 감지하는 연습을 제공하고, (3) 자녀의 추론 오류를 학습의 기회로 부드럽게 활용하고, (4) 자녀를 올바른 사고로 안내할 영원한 원칙을 강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Reason, so far from being infallible, is most exceedingly fallible, persuadable, open to influence on this side and that; but is all the same a faithful servant, able to prove whatsoever notion is received by the will. Once we are convinced of the fallibility of our own reason we are able to detect the fallacies in the reasoning of our opponents and are not liable to be carried away by every wind of doctrine. Every mother knows how intensely reasonable a child is and how difficult it is to answer his quite logical and foolishly wrong conclusions. So we need not be deterred from dealing with serious matters with these young neophytes, but only as the occasion occurs.” A Philosophy of Education, pp. 150, 151
“이성은 결코 무오류와는 거리가 먼, 지극히 오류가 많고, 여러 방향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설득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성은 신뢰할 수 있는 하인으로서, 의지가 받아들인 어떤 개념도 증명할 수 있다. 우리가 자신의 이성이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상대방의 논리적 오류를 감지할 수 있고, 모든 교리의 바람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모든 어머니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이지만 틀린 결론을 내는 아이들과 대화 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고 있다. 우리는 이 젊은 초보자들과 진지한 문제를 다루는 데 주저할 필요가 없으며,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와 같은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교육철학)
이것이 바로 이성의 방식이며, 샬롯 메이슨의 핵심 가치입니다.
Reason: Core Values of Charlotte Mason – Simply Charlotte Mason